에너지 위기 직격탄 맞은 獨…산업생산 3개월 연속 역성장

입력 2023-09-08 01:42   수정 2023-09-08 01:43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제조업 강국으로 불리던 독일 산업이 침체하고 있다. 주요 생산지표인 산업생산이 3개월 연속 감소했다. 에너지 위기와 노동력 부족 등 악재가 겹친 탓이란 분석이 나온다.

독일 통계청은 7월 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0.8% 감소했다고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0.2%)와 블룸버그의 전망치(-0.4%)보다 부진한 수치를 기록했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2.1% 줄었다. 5월(-0.2%)과 6월(-1.5%)에 이어 3개월 연속 역성장한 것이다.

화학, 금속, 유리 세공 등 에너지 집약도가 높은 산업의 경우 7월 산업생산이 전월 대비 11.4% 감소했다. 2020년 4월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이다. 에너지 비용이 치솟으면서 관련 사업도 위축됐다는 분석이다. 카스텐 브제스키 ING그룹 이코노미스트는 “독일 경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는 애널리스트들도 7월 산업생산 결과에 겁을 먹고 있다”며 “독일에선 경기침체가 ‘뉴노멀’이 된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독일 경제가 위축된 원인으로 에너지 위기가 꼽힌다. 원자력발전을 중단하며 전력 가격이 급격히 치솟은 탓이다. 지난해 러시아가 천연가스 공급을 전면 중단한 여파도 계속 남아있다. 실제로 독일 상공회의소가 지난달 30일 독일 내 3572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32%가 해외 이전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이 불안정한 전력 수급을 이전 원인으로 꼽았다. 기업 중 절반은 독일의 에너지 정책이 경제를 악화시키고 있다고 답했다.

노동력 부족도 독일 기업의 발목을 잡는 요인 중 하나다. 독일 싱크탱크 ifo연구소에 따르면 독일 기업 중 43%가 인력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중국 경기 둔화로 인한 수출 부진과 높은 금리 수준도 침체 요인으로 꼽힌다.

전문가들은 독일의 경기 침체가 올 연말까지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티모 불머샤우저 ifo연구소 경제 분석 책임자는 “기대와 달리 올 하반기에 경기 회복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며 “경제 모든 부문에서 둔화세가 가팔라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